본문 바로가기
안녕하십니까?
재난대응 의료안전망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은 재난에 대비한 상설 구호체계를 마련하고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‘국민안전처-세브란스병원-현대차 정몽구 재단’이 협력하여 2014년 발족하였습니다.

본 사업단은 국가와 국민의 생명, 신체, 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는 태풍, 홍수, 호우, 가뭄, 지진 등 자연재난과 대량 인명손실을 동반한 사회적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피해자들의 건강한 사회복귀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 또한 재난시 효율적 대응을 위해 재난대응 의료전문가를 양성하고 재난피해자들의 건강한 사회복귀와 의료약자의 응급상황에 빠른 대응을 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.

2015년부터 재난진료지원예산 확대와 더불어 재난의료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. 재난의료교육센터는 지난 1년간 학생, 의사, 간호사, 응급구조사, 의료행정직, 일반인, 소방공무원 등 다양한 직군을 대상으로 국내외 재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 및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. 수료생 평가 결과 지속적 교육 요구도가 확인되었고 앞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.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재난대응 및 국내외 재난전문인력 파견에 기여하고 한국형 재난의료체계 확립에 큰 보탬이 되길 기대합니다.

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은 우리사회에 꼭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모범적 민간, 정부 협력 사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장 이병석

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 : 현대차정몽구재단, 국민안전처, 세브란스병원 학생,의사,간호사,응급구조사,일반인,소방공무원,의료행정직